본문 바로가기
MOM STORY/육아정보

[육아정보] 엉덩이 보조개, 딤플을 아시나요?! 2탄

by sofiia 2022. 3. 24.
반응형

2022.02.10 - [MOM STORY] - [육아정보] 엉덩이 보조개, 딤플을 아시나요?!

 

[육아정보] 엉덩이 보조개, 딤플을 아시나요?!

안녕하세요 소피입니다😆 오늘은 엉덩이 보조개라고도 불리는 '딤플'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해요! 다들 '딤플'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?! 저도 아이를 낳고서야 처음 들어봤어요..! 조리원에서 아

sofia-story.tistory.com

안녕하세요 소피입니다!!

 

저번에 포스팅 했었던 '딤플'에 대해, 제가 몰랐었던, 추가로 알게 된 사실을 올릴게요! 

이 글이 '딤플'을 가지고 있는 아이의 부모님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. 

 

앞에 말했던 것처럼 '딤플'은 신생아 10명 중 1명꼴로 나타나는 비교적 흔한 증상 중 하나에요. 

대부분 자라는 도중에 사라지기도 하지만 신경관 기형과 연관이 있을 수 있기때문에,

증상이 심하면 보행 장애, 배뇨 장애 등이 올 수 있기때문에 수술을 하기도 해요.

 

 

이런 증상을 척수이형성증(이분척추증)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, 신경관 형성 과정의 이상으로 발생하는 

지방척수수막류, 종사지방종, 종사비대증, 제한적등쪽척수갈림증, 선천성피부동 등의 질환을 포함한답니다. 

저는 지방종이 있는 것도 딤플 종류 중 하나인 줄 몰랐었는데 아니더라구요... 

 

질환의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검사를 해야하는데 딤플이 있는 모든 신생아가 할 필요는 없어요!

고위험군만 하면 된답니다.

밑에 사진을 보시고 해당되는 부분들이 있다면 검사를 받으러 가시는 게 좋아요! 

 

출처 - 조선일보 기사(오)/서울대학교병원 블로그 (왼)

 

3개월 이전의 아이라면 초음파 검사를 받아볼 수 있고, 3개월 이후부터 MRI 검사를 할 수 있어요.

( 병원마다 다르겠지만 아무래도 MRI는 수면제를 투여해야하기 때문에 너무 어리면 하기가 어려워요ㅠㅠ

저도 고생했답니다....)

이상이 없거나, 심각하지 않는 경우라면 대부분 초음파 검사에서 끝난답니다. 

 

MRI에서 이상이 있으면 근전도검사 요역동학검사를 해서 수술을 당장해야하는 게 좋은지,

아니면 추적검사를 하는게 좋은지 더 정확하게 알아본다고 해요.

 

(*근전도검사란 근육신경에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를 자세하게 알아보는 검사 /

*요역동학검사란 방광쪽에 이상이 없는지, 배뇨기능 검사를 자세하게 알아보는 검사 )

 

 

사실.. 아이가 하기에는 다 어렵고 힘든 검사네요.. 😢

아이를 바라보는 부모님의 마음은 더 힘들겠지만요...

 

저는 , 곧 MRI결과를 들으러 가는데 결과가 좋길 바래요...!

MRI후기도 곧 포스팅 할게요. 

 

 

ps.  알아보니 딤플은 ㅅㅇ대 병원과 ㅅㅂㄹ스 병원, ㅇㅈ대 병원이 유명한 것 같더라구요! 

다들 잘 알아보시고 좋은 결과들 있기를 바래요!! 

 

 

댓글